본문 바로가기

신앙의 빛_신심생활

[기도문] 대영광송 + 각 부분에 담긴 의미 해설

반응형

대영광송(Gloria / Hymnus Angelicus)

 

핸드폰으로 대영광송 기도문을 검색했더니 의외로 검색이 잘 되질 않더라. (pc에서는 바로 뜨네 -_-) 그래서 대영광송 기도문도 옮기고, 우리가 미사 중 시작예식 때, 본기도에 앞서 바치는 대영광송을 옮겨본다. 

대영광송은 크게 보아 천사의 노래 / 하느님 찬양 / 그리스도 찬양 / 영광송으로 구성되는데, 그 부분은 뒤에 간략히 다뤄볼까 한다. ("대영광송" 또는 "천사 찬미가"로 불리었던 것에서 라틴어는 병행 표기)/ (한글 HWP 파일을 글 제일 아래에 추가해 뒀어요. 필요하신 분은 가져가서 사용하세요 ^^)

 

 

I. 기도문 _ 대영광송(Gloria / Hymnus Angelicus)

 

+ 하늘 높은 데서는 하느님께 영광

o 땅에서는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

 

주 하느님 하늘의 임금님

전능하신 아버지 하느님

주님을 기리나이다, 찬미하나이다

주님을 흠숭하나이다, 찬양하나이다

주님 영광 크시오니 감사하나이다

 

외아들 주예수 그리스도님

주 하느님, 성부의 아드님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성부 오른편에 앉아 계신 주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홀로 거룩하시고, 홀로 주님이시며

홀로 높으신 예수 그리스도님

 

성령과 함께 아버지 하느님의 영광 안에 계시나이다

아멘.

 

 

II. 각 부분에 담긴 의미 해설

 

1. 천사의 노래

우리 교회는 대영광송을, 하느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고, 간청을 올릴 때 부르는 가장 오래된 찬미가로 여깁니다. 이 대영광송의 첫 부분은 목동들에게 예수님의 탄생이 알려졌을때, 즉 주님공현 때 천사들이 부른 노래로 시작합니다.

 

 

대영광송에는 루카복음 2장 14절에 나와 있는 천사의 노래를 그대로 담고 있는데요. 우리가 기도로 바치거나 노래하는 구절은 공동번역 성경에 준한 것으로 새번역 성경과는 말마디가 달라서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천사들의 노래가 담고 있는 내용은 새번역 성경이나 공동번역 성경이 동일하니 문제시 할 필요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참고:"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땅에서는 그가 사랑하시는 사람들에게 평화"루카 2.14. 공동번역 성경)

 

하늘 하느님 영광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이들
그분 마음에 드는 이들
평화

 

대영광송의 시작인 천사의 노래는, 앞 부분과 뒷부분이 평행 구조를 이루고 있는데요. 지극히 높은 곳에 계시면서 인류 구원의 새역사를 시작하시는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면서, 동시에 은총을 베푸시는 주체이신 하느님께서 선의를 베푸신 이들이 평화를 누린다고 노래합니다.

 

 

2. 하느님 찬양

 

 

천사의 노래로 시작한 대영광송 본론의 첫 부분은 하느님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이어집니다. 교회는 전례 중 대영광송을 전 공동체가 함께 장엄하게 노래하거나 함께 바치도록 권고하는데, 성부이신 하느님께 대한 찬양임과 동시에 교회 공동체가 함께 올리는 또하나의 신앙고백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3. 예수 그리스도 찬양

 

대영광송에서 하느님께 대한 찬양은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찬양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찬양 부분은 1) 하느님의 인류구원 대업을 완성하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함과 더불어, 2) 예수님의 용서와 자비를 청하는 세 번의 간청 기도 그리고, 3) 세상이 섬기는 어떠한 왕과 신들에 비할 수 없을 정도로 높으신("홀로")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찬양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4. 마침_영광송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찬양으로 절정을 이룬 대영광송의 제일 마지막 부분은 우리의 모든 기도가 그러하듯, 성삼위께 모든 영광을 돌려드리고 찬양하는 것으로 끝맺습니다. 

초대교회 때부터 주요 기도나 찬미가를 영광송으로 끝맺곤 했는데(필 2,6-11), 오늘 우리가 살펴본 기도문인 "대영광송"도 하느님께 대한 찬양으로 시작하여 성삼위 하느님께 대한 영광송으로 끝맺는 '장엄하고 긴 영광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대영광송.hwp
0.03MB

 

대영광송 기도문 때문에 오시는 분들이 많으신듯 하여 한글HWP 파일 올려둡니다. 필요하신 가정이나 공동체에서는 가져가셔서 사용하세요~^^

 

 

예비신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음해서 대영광송 기도문 옮겨 적으려던 것이 꽤 장문의 글이 되고 말았네요. 이글이 대영광송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이만 총총.

 

 

 

 

[가톨릭 기도문]니케아 신경(Niceno-Constantinopolitan Creed)

니케아 신경을 찾는 분들이 계신 것 같아 아래에 가톨릭 기도문 전문을 올립니다. 우리 교회는 대축일이나 주일 미사에서는 니케아 공의회에서 채택한 이 기도문을 바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marypau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