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잡감

JLPT N2 교재 독학용 비교_파고다 JLPT N2 딱!한권(시사일본어사)

반응형

JLPT N2 교재 독학용으로 좋은 책

파고다 JLPT N2_ 딱한권 JLPT N2 비교

 

참고_ 독학으로 공부하시는 분 왕초보를 기준으로 지극히 주관적으로 평가한 것이니 그저 참고만 하시길...

 

지난해 12월 JLPT N2 시험에 아깝게 떨어졌더랬다. 이사도 해야했고, 이런 저런 일들이 겹쳐서 시험 직전에 제대로 피치를 올리지 못한 것이 천추의 한으로 남지만, 히라가나 밖에 모르는 가운데 시작한 공부였으니 떨어졌다해서 아쉬움은 그닥 크지 않다. 

 

이미 한번 본 교재만으로 7월 시험을 준비하는건 부족하겠다 싶어서 새로이 교재를 하나 더 사서 틈틈이 공부 중인데, 내가 본+보고 있는 책은 파고다 JLPT N2와 현재 보고있는 딱한권 JLPT N2(시사일본어사) 교재다.

 

 

왕초보들에게는 어떤 책이 더 쉬울까를 알려주고자 살짜쿵 포스팅 해본다. 여기서 왕초보의 기준은?? 히라가나는 다 읽을 줄 알고, 가타카나는 읽고 쓸때 가끔 헷갈리는 정도의 일본어 수준을 가진 사람 정도로 두고 설명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내가 작년 9월에 딱 그 수준으로 시작했으니깐! (단, 나는 그때 파고다 JLPT N3책도 같이 보면서 공부했다)

 

끝까지 읽을 시간이 없는 분들을 위해서 결론부터 먼저 적자면,

작년 9월 저와 비슷한 왕초보가 혼자 공부하기에는 파고다 JLPT N2 교재가 훨씬 더 친절하게 다가올 것이다.

파고다 교재의 해설집에는 문제에 사용된 단어나 관용구들이 몇번이고 중복되어 설명이 되어 있어서 문제를 푸는 중에 자연스레? 어휘의 반복학습이 이루어져서, 문제 풀이 과정에서 마치 얻어걸린 것처럼 어휘가 습득되는 기분이 들 때도 왕왕 있었다. 

 

그렇다면 왜 "딱 한권 JLPT N2(시사일본어사) 교재"를 왕초보의 독학용으로 비추하는가? 정답과 해설이 파고다 교재에 비해서 살짝 빈약하다! 내가 만약  딱 한권 JLPT N2(시사일본어사) 교재를 작년 9월 수준(히라가나만 완전히 읽고 쓸줄 아는 수준)에서 독학용으로 붙잡고 공부했더라면, 아마 시험을 포기했을 것이다.  

 

올해 12월에는 N1까지 도전해보겠다는 생각으로 N1 교재까지 샀다

 

두께만 보면 파고다 JLPT N2 보다 시사일본어사에서 나온 딱 한권 JLPT가 더 두껍다. 하지만, 파고다 JLPT N2, N3 교재의 경우, 실전문제와 모의고사용 해설집을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프린트 아웃해야 한다. 교재에는 단순히 정답만 기재되어 있는데, 해설집을 별도로 출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저와 비슷한 수준의 왕초보가) 공부하는데에는 엄청 도움이 될 것이다!!

 

간단히 책의 구성과 뭐 그런걸 언급해 보자면...

두 교재 공히 각 문제별 포인트와 스킬, 학습 대책/요령을 소개하고 있다. (어학자격증 시험인만큼, 포인트를 제대로 파악하고, 해답을 찾는 스킬이 중요함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되리라 생각는다)

 

 

파고다 교재 홈페이지에서 해설집은 별도로 다운 받아서 출력하시길... 

파고다 JLPT N2 교재는 앞서도 언급했듯이 해답을 별도로 출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각 문제, 지문에 사용된 어휘에 대해서 해설집에 대부분 정리되어 있다. N3 수준의 어휘라 할지라도 적혀있고, 문제를 풀어보면 아시겠지만, 나왔던 어휘라 할지라도 해설집에 여러차례 실려 있는 경우가 많다. 그덕에 단기간에 어휘를 맛보는 폭이 넓어졌던 것 같다.

 

파고다 학습편 어휘파트...

복합어, 음독이 두개인 한자어 등등 각 문제별로 체크해야 될 어휘 포인트들은 파고다나 시사일본어사 JLPT N2 교재에 공히 다 체크해볼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독학하는데에 있어서는 도찐개찐! 핵심은 자꾸보고 완전히 익혀야 한다는 것!

 

파고다 교재의 학습편에 실려있는 필수 문법 표현 부분

위 사진은 파고다 교재의 학습편에 실려있는 필수 문법 표현 부분인데, 시사일본어사에서 나온 딱 한권 JLPT N2 교재에도 비슷한 형태로 필수 문법을 정리할 수 있도록 실려있다.(아래 사진)

 

딱한권 JLPT N2 교재 필수 문법 부분

 

파고다 교재의 경우, 교재에 실려있는 정답 및 스크립트는 비약하기 그지 없다. 대신 홈페이지에서 해설집을 다운로드 받아서 별도로 프린트해서 공부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이다. 

 

여기까진 주로 파고다 JLPT N2 교재 사진이었고 아래에는 시사일본어사 딱한권 JLPT N2에 대해서 간략히 정보를 주고자 한다.

 

 

 

 

 

각 문제별로 학습할 포인트와 학습 요령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실려있다. 이후에 익혀야할 어휘(1순위, 2순위 식으로 정리)나 기초문법, 필수 문법, 독해의 비결 등을 담고 있는 내용이 이어지고, 그 후에 확인문제를 통해서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해놓았다.

 

각 문제별로 확인문제를 통해서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해 두었는데, 이 교재의 정답과 해석은 각 해당 문제(1교시 14문제, 2교시 5문제)의 확인문제 뒤에 실려있다.  

 

현재도 계속 이 교재를 보고 있으므로 아직 2주 완성 막판뒤집기는 꼼꼼하게 보질 않았는데, 출제빈도가 높은 필수 어휘와 필수 문법을 14일에 걸쳐서 최종적으로 체크할 수 있도록 Day1~Day14까지 나눠서 실어두었다. 요거 막판 스퍼트 올릴때 꽤 도움되지 싶다. 

 

딸림자료로 청해문제와 실전 모의고사용 MP3 CD가 제공된다.

 

그리고 모의고사를 아직 안 풀었으니 당연히 아직 보진 않았는데, 왠지 유용할 것 같은 무료 동영상 강의!!!

 

교재에 실려있는 실전모의 테스트에 대한 해설 강의를 시사일본어사 홈페이지 접속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현재 계획과 진도를 보았을때, 6월 중순이면 듣게되지 않을까 싶다.

 

끝으로 정리하자면,

N3 수준을 갖춘 분이라면 두 교재 뭘 해도 상관없을 듯!

나도 일본어를 공부한지 얼마 안됐지만,  N2 공부를 좀 해봤다고, 지금은 시사일본어사 딱한권 JLPT N2 교재를 보는데에 큰 불편은 못느낀다. 다만, 어디까지나 (작년 9월의 제 수준 정도의) 일본어 왕초보가 JLPT N2를 공부하고자 하신다면, 해설집의 풍성함 때문에 파고다 JLPT N2를 추천한 것이란 점 참고해주셨음 싶다. 

 

7월에 시험을 치르고자 하시는 분들께...합격의 행운이 함께하시길...이만 총총.

반응형